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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광역버스 출퇴근 증차 효과‘시민들 엄지척!’

파주시가 출퇴근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시행 중인 광역버스 증차 사업이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및 경기도와 함께 출퇴근 시간대에 버스를 늘리는 광역버스 출퇴근 전세버스 및 수요응답형 증차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파주시에서 출퇴근 증차 사업을 운영 중인 3개 노선(2200, 3400, M7154)에 대한 운행 전후 재차율(승객 대비 좌석 비율)을 비교해보면, 평일 출퇴근 시간에 만차 횟수는 평균 60% 이하로 줄었으며, 입석 인원은 63명에서 15명으로 크게 줄었다.

 

 특히, (M)7154번 버스는 출퇴근 수요응답형 증차 개시 이후 입석 및 만차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며, 불특정 다수 이용객에 대한 전화 설문 결과 이용 만족도 또한 크게 높아졌다.

 

 또한, 서울 주요 거점을 운행하는 직행좌석버스 2200(파주출판단지홍대 입구)3400(운정지구공덕역)은 증차 요청 민원 건수가 일 평균 10~15(전화 및 국민신문고 등 포함)에서 5건 이내로 대폭 급감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현재 운정신도시 3지구의 본격적인 입주와 코로나19 등 감염병 추이 감소에 따라 출퇴근 교통 수요가 높아졌다라며, “파주시는 시민들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출퇴근 증차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 시기에 맞춰 버스 노선을 개편하는 등 시민들의 교통 이용 편의가 향상될 수 있도록 교통 분야에 행정력을 더욱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파주시는 출퇴근 증차 사업이 광역교통 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에 차량 투입을 집중함으로써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 모델임을 강조하며, ’24년에도 광역버스에 대한 출퇴근 재차율을 분석해 입석 및 만차 발생 빈도가 높은 노선을 대상으로 증차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파주시는 현재 출퇴근 시 수요 대응을 위해 2200(출근 2, 퇴근 2), 3400(출근 1, 퇴근 1), (M)7154(출근 3, 퇴근 3) 노선을 증차 운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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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의회, 장애인 통행로 가로막아도 모른척” 파주시의회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의회 청사에 설치한 경사로 관리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파주시청 공무원들이 에너지 절약과 미세 먼지 저감, 교통 혼잡 완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차량5부제를 피해 시의회 주차장 등 장애인 경사로 입구에 주차하고 있어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편의증진법)과 도로교통법 제32조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 철저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21일 아침 파주시청 문화예술과 소속 두 팀장이 파주시의회 청사에 설치된 장애인 휠체어 경사로(통행로) 입구에 주차했다. 곧이어 시의회 직원들이 시청 공무원에게 연락해 출입로가 막히지 않게 옆으로 이동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여전히 휠체어가 지나가기는 어려운 상태다. 이날은 차량5부제 끝자리 번호가 2번과 7번이다. 두 팀장의 차량이 모두 해당된다. 편의증진법 제8조 편의시설의 설치 의무는 ‘공공기관, 공공시설, 다중이용시설의 건축주나 관리주체는 장애인 등이 이용하기 위한 편의시설(경사로, 출입구 접근로)을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설치된 경사로 등 편의시설 앞에 주차를 해 휠체어 이동을 방해할 경우 ‘도로교통법 제32조(주차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