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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소식

리비교 철빔에 써 있던 ‘남북통일’ 글씨 어디로 갔나?… “파주시는 금시초문”

파주시가 한국전쟁 당시 미군과 한국 노동자들에 의해 세워진 임진강 리비교를 철거하면서 철빔에 써 있던 ‘조국통일’과 ‘남북통일’ 등 기록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페인트로 기록된 이 글씨들을 화학적으로 보존처리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과 파주시의회 의원들의 주문을 무시한 채 햇볕에 그대로 노출시켜 놓고 있다가 취재가 시작되자 하루만에 천막으로 가리는 등 복지부동 행정을 펴고 있다.






 파주바른신문 취재진은 지난달 30일 파평면 리비교 앞에 조성 중인 문화광장을 찾았다. 광장 둘레에는 최종환 전 시장이 리비교의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원형 그대로 뜯어낸 철빔과 교각이 설치돼 있었다. 2단으로 쌓아놓은 철빔에는 “다 글렀다. 이제는 청춘도 꽃… 시절도 꿈같이 흘렀서라. 차라리 꽃잎처럼 고뇌와 피투성이에 젖은 이 몸을 이 강물 위에 던져 피세에서 나의 행복을 구하면 어떠리. 아 안타까운 나의 기원이여… 단 한번이라도 그대와 만나고저 살고 있소…”라는 글과 ‘조국통일’이라는 큼직한 구호가 쓰여져 있다.




최종환 전 시장은 임기 중 이 기록물들의 보존 처리를 지시했다. 담당부서는 글이 새겨진 이 철빔의 훼손을 막기 위해 별도의 장소에 야적해 햇볕을 차단했다. 김경일 시장이 당선된 후 담당부서는 보관돼 있던 철빔 처리를 위해 문화예술가와 파주시의회 최유각, 최창호 의원 등이 참석하는 전문가 회의를 장파리 문화광장 조성지와 파주시청에서 진행했다. 이 회의에서도 철빔 글씨가 1953년 정전협정 이전에 쓰여져 한국전쟁의 기록물로서 그 가치가 충분하다며 햇빛과 바람에 훼손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줄 것을 박석문 국장에게 당부하기도 했다.






 그러나 담당부서는 이같은 의견을 받아들이기는커녕 오히려 그동안 애써 보관해 온 철빔 기록물을 아무런 화학적 처리도 하지 않은 채 그대로 문화광장 조성지에 쌓아 햇빛과 바람에 노출시켰다. 뿐만이 아니다. 취재진이 ‘조국통일’ 글씨 외에 ‘남북통일’이라고 쓰여진 철빔의 소재를 확인 요청했으나 문화교육국 관광과 주무관은 “전임자에게도 확인했으나 ‘조국통일’은 있어도 ‘남북통일’이라고 쓴 철빔은 없다.”라고 답변해 왔다. 담당 과장도 “’남북통일’은 없었다고 한다. 나도 ‘조국통일’만 봤다.’라고 주장했다.



 현재 문화광장 조성지 입구에 있는 ‘조국통일’과 리비교 건설에 나선 한국인 노동자가  자신의 심정을 기록한 철빔 앞에는 나무 10여 그루가 심어져 있어 파주시가 리비교에 남아 있는 한국전쟁 기록물을 관광객에게 제대로 보여 줄 의지가 있는 것인지 의심이 든다.

 파주시가 “리비교 철빔에 ‘조국통일’은 있지만 ‘남북통일’은 없다.”라고 주장한 ‘남북통일’ 글씨를 파주 시민들에게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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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막사진]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파주시의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페쇄를 위한 여행길 걷기 행사가 30일 진행됐다. 참가자 대부분이 공무원이다. 참가자와 집결지 종사자들의 충돌을 우려해 경찰 기동대가 땡볕에 열을 지어 서 있다. 검은 옷에 모자를 눌러 쓴 성노동자와 여성단체 회원들도 일찌감치 찾아온 무더위와 싸우고 있다. 모두 고생이다. 경찰 무전기로 용주골 문화극장에 모여 있던 여행길 참가자 소식이 들려온다. 80명이 이동했다는 연락이다. 경찰 기동대 발소리와 함께 성노동자와 업주들도 긴장하기 시작한다. 여행길 참가자들이 갈곡천 연풍교를 지나는 모습이 가림막 틈 사이로 보인다. 여행길 참가자들이 집결지 안으로 들어온다. 참가자들은 “김경일 파주시장 때문에 연풍리 1-3구역 재개발의 희망이 무산됐다.”라는 내용의 펼침막 20여 개가 걸려 있는 길을 따라 걷는다. 참가자들은 성노동자 대기실인 유리방을 힐끗힐끗 들여다본다. 한 참가자는 유리방 안에 있는 빨간색 의자를 가리키며 “저기에 앉아 있는 건가 봐.”라며 호기심에 찬 손짓을 한다. 갈곡천 콘크리트 제방과 집결지 건물 사이의 그늘막을 벗어나자 한 참가자가 양산을 꺼내 쓰고 성노동자들을 구경하듯 쳐다보며 걷는다. 그러자 한 여성단체 활동가가 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