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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하·운정~서울역’잇는 광역급행(M)버스 노선 신설 확정

파주시는 교하·운정신도시~서울역 구간을 제2자유로를 통해 바로 가는 광역급행(M)버스 노선 신설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 확정된 광역급행버스는 총 12대가 운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로 진입하는 버스 노선 신설은 서울시의 강화된 정책에 따라 서울역이나 광화문 등 4대문 안으로 진입하는 경우 서울시 협의가 필요해 사실상 불가능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 면허인 M-버스 신설은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되는 사항으로 파주시는 직접 사업 계획을 수립·제출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에서 선정되며 노선 신설이 확정됐다.

 

 서울역과 광화문으로 가는 광역버스 노선 신설은 지난 2011M7111번 신설 이후 9년 만으로 기존 노선이 하나뿐인 상황에서 시민들의 대중교통 불편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전망이다.

 

 그동안 파주 교하택지지구에서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이 부족하고 운영 중인 직행버스 노선은 운행소요시간이 길었는데, 이번에 추가 선정된 광역급행(M)버스가 확대 운영될 경우 서울로 빠르게 진입할 수 있어 대중교통 이용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M버스 노선신설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신속하고 편안한 서울 출·퇴근길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조속한 시일 내 운행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광역교통 확충, 대중교통 개선책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 시민 교통 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는 광역 대중교통 개선을 위해 경기도 준공영제 확대사업에 참여해 홍대입구역으로 운행하는 직행좌석버스 12대를 오는 3월 운행 개시할 예정이며 공덕역 노선 신설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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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가 발간하는 책… 사실관계 신중해야” “파주의 과거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은 파주를 더 바르게 멀리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을 축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파리 마을이야기’는 파주의 보통이자 특별한 기록으로 우리 모두가 기억할 만한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역사의 기록으로 파주가 멀리 바르게 도약하길 기원합니다.” 김경일 시장은 ‘장파리 마을이야기’ 발간 이유 중 하나를 파주의 과거와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주바른신문은 김경일 시장 취임 이후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간행물이 김 시장의 바람대로 과거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했다. 그 첫 번째로 2022년 10월에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를 소개한다. 이 책에서 미군클럽 ‘라스트 찬스’를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라스트 찬스는 리비교를 건너 장파리로 들어오는 길목에 위치하여 부대로 복귀하기 전 들를 수 있는 ‘마지막 바’라는 의미를 담아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한편으로 휴가를 나온 미군들이 맨 처음 접하는 클럽이었기에 ‘퍼스트 찬스(First chance)라고도 불렸다.” 그리고 이 클럽 건물을 최초 지은 사람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파주바른신문이 취재한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