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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야기

[사진 이야기7] ‘엄마의 밥상’에 올려진 ‘잔치국수’

해외입양인들이 지난 5월 한국을 방문하기에 앞서 평소 먹고 싶던 음식인 잔치국수와 찰옥수수를 다큐멘터리 사진집단 현장사진연구소에 부탁했다. 곧바로 파주읍 이광용 연풍1리장이 부녀회를 소집했다. 10여 명이 현장사진연구소 교육관에 모여 회의를 했다. 옥수수와 감자는 연풍1리, 잔치국수는 연풍2리가 맡기로 했다.






 찰옥수수는 수확 시기가 맞지 않아 냉장 옥수수를, 잔치국수는 국내산 재료를 직접 구입해 사용하기로 했다. 잔치국수의 생명은 육수라고 했다. 육수 우려내기에 실패하면 잔치국수는 한국 전통 고유의 맛을 낼 수 없다고 했다. 주민들은 엄마의 정성을 잔치국수에 듬뿍 담아내 해외입양인들에게 먹이고 싶다고 했다. 잔치국수와 배추 겉절이는 연풍2리  한우리부녀회가 맡았다. 한우리부녀회는 수십여 년 파주읍 경로잔치와 김장담그기 행사 등에 불려나갈 정도로 잔치국수 전문가이다. 






 해외입양인과 내빈, 주민 등 150여 명이 먹을 육수 만들기는 이계순 부녀회장이 맡았다. 멸치, 무우, 대파, 양파, 통북어, 감초, 가다랑어 등 재료를 큰 통에 넣고 센불에 한 시간 정도 끓인 후 약불로 두 시간 우려냈다. 배추 겉절이도 국내산 고춧가루를 사용해 젓갈이 들어간 것과 들어가지 않은 것, 매운 맛과 덜 매운 맛 등으로 분류해 선택해 먹을 수 있게 했다.






 엄마의 밥상에 올려진 잔치국수와 배추 겉절이는 어린시절 영문도 모른 채 해외로 떠나야만 했던 입양인들의 깊은 상처를 어루만지기에 충분했다. 겉절이를 작은 비닐봉지에 담아가는 입양인도 있었다. 한국에서 어떤 음식을 만나든 김치는 우리 모두의 엄마라며 집으로 돌아갈 때까지 김치와 함께 하고 싶다고 했다. 한우리부녀회는 다음번에는 멸치로 국물을 내는 것이 아니라 잘게 썰은 소고기를 삼베주머니에 넣어 달달 끓여 우려낸 장국에 미리 삶은 국수를 체에 담아 뜨거운 국물에 넣었다 뺏다 하는 한국 전통의 ‘토렴’ 방식 잔치국수를 해외입양인들에게 해주고 싶다며 꼭 다시 만나길 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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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파리 이야기에 유명인과 술집이 그렇게 중요한가? 1960년대 파평면 장파리 현대사를 얘기하다 보면 약방의 감초처럼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가수 조용필이다. 조용필이 고등학교 때 장파리로 가출해 미군 클럽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를 했다는 것이다. 그 클럽은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에 나오는 ‘라스트 찬스’이다. ‘라스트 찬스’ 이름의 진실은 지난 호에서 언급했으므로 생략한다. 파주바른신문은 2021년 5월 한겨레신문과 함께 조용필 씨가 파평면 장파리 미군 클럽에서 노래한 사실을 파악하기 위해 조용필 씨 매니저를 접촉했다. 그런데 매니저는 공식적으로 얘기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한겨레도 흑역사로 치부될 수 있는 과거를 뚜렷한 사실관계 없이 지역이나 특정 목적 홍보에 이용하는 건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런 얘기는 조용필 씨와 개인적으로 친한 사람이 술자리 정도에서나 나눌 얘기라고 덧붙였다.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는 가수 조용필 씨가 ‘라스트 찬스’에서 노래를 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마을이야기에 왜 술집과 유명인들을 앞세우는지 알 수 없다. 조용필 씨가 장파리에서 노래를 했든 안 했든 그것이 왜 마을이야기의 중심에 있어야 하는 걸까? 한국전쟁 이후 미군의 본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