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11월 24일 ‘제2회 민원의 날(11.24.)’을 맞아 ‘파주시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친절행정 실천 다짐’ 행사를 개최했다. 날로 높아지는 민원행정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민원공무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지난 2022년부터 11월 24일을 법정기념일 ‘민원의 날’로 지정하고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파주시 민원실 및 읍면동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등 총 40명이 참석하여 친절한 대민서비스 실천을 다짐하고 이와 함께 ‘시민 한분 한분을 24시간 동안 섬기겠다’는 ‘제2회 민원의 날’의 의미를 되새겼다. 최근 민원인의 공무원에 대한 위법행위가 민원실 등 민원 현장에서 전국적으로 2018년도 3만 4,474건에서 2021년 5만 1,883건으로 약 50%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경기도에 따르면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폭언, 폭행, 협박, 성희롱 등 민원인 위법행위 건수는 6,261건이며 그 중 법적 대응은 201건으로 위법행위의 3.2%에 그쳤다. 이에 파주시는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의 보호를 위해 「파주시 특이민원 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건이 발생할 경우 시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