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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야기

[사진이야기] 헤이리의 초심은 뭘까?


서울 홍대거리.

한국에서 태어나 프랑스에 입양된 사람들이 모였다. 일행 중 낯익은 얼굴이 있다. 프랑스 세무공무원 엄선희(44) 씨다. 그 옆에는 초등학교 교사와 한국말을 배우러 온 젊은 청년도 있다. 엄 씨는 얼마 전 파주시가 반환 미군부대에 해외입양인을 위해 조성한 엄마 품 동산을 방문하려고 한국에 왔다.

 

 엄 씨는 우리가 생각해 보지도 못 한 엄마 품 동산을 파주시가 만들어준 것에 정말 큰 감동을 받았다.”라고 했다.

 

 술자리 화제는 자연스레 파주로 쏠렸다.

파주에 와 봤어요?”

 현장사진연구소 이용남 사진가가 일행에게 물었다.

파주에 한 번 가봤어요. 카페촌이었는데 어딘지는 잘 몰라요. 파주에 사는 친구와 함께 갔는데 카페가 쭉 있었어요.”

 서울에서 한국어 공부를 하고 있는 청년의 대답이다.

 

 파주토박이 이용남 사진가가 청년이 가봤다는 카페촌 위치를 파악하려고 여기저기, 이곳저곳을 되물으며 퍼즐 맞추기에 들어갔다. 드디어 위치가 확인됐다. 이 청년이 간 곳은 헤이리였다. 프랑스인의 눈에 비친 헤이리문화지구는 그저 카페촌에 불과했다.

 

 파주 헤이리 판 아트 페스티벌 개막식장에서 헤이리는 앞으로 초심찾기에 나설 겁니다. 너무 상업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도움도 부탁합니다.”라며 제5대 헤이리예술마을 이사장을 지낸 이경형 서울신문 주필이 이용남 사진가에게 명함을 건넸다.

 

 명함에는 조금은 긴 직함이 적혀 있다. ‘헤이리예술마을 제도개선 및 경관협정준비위원회 이경형 위원장이다. 직함에는 아직 입주하지 않은 헤이리 회원과 요즘 문화지구의 경관을 저해하고 있는 노점 등 상업화되고 있는 헤이리의 고민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듯하다. 한상구 이사장이 헤이리 정상화를 위해 준비위원장을 간곡하게 청했다고 한다.

 

 헤이리의 상업화를 고민하고 있는 이경형 위원장의 이력을 살펴보면 초심찾기가 빈말이나 구호로 끝날 것 같지는 않다. 이 위원장은 서울신문 사회부 기자를 시작으로 대한매일 편집국장, 5대 헤이리예술마을 이사장, 푸른파주21실천협의회 상임대표, 장준하추모공원추진위원장 등을 맡았으며, 최근까지 서울신문 주필을 역임했다.

 

 헤이리문화지구가 이경형 위원장의 의지와 함께 프랑스인의 눈에 비친 카페촌에서 벗어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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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추벌 성매매집결지 대책위 강경 투쟁 선포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성노동자모임 자작나무회와 연풍리 주민들로 구성된 연풍지역활성화대책위와 전국철거민연합 등 200여 명은 8일 파주시청 앞에서 투쟁선포식을 갖고 생존권을 위협하는 강제 철거와 인권침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성노동자모임 자작나무회 대표 별이 씨는 투쟁선포식 발언에서 “우리 연풍리 주거 세입자들은 용역 깡패를 동원한 김경일 시장의 무분별하고 악랄한 강제 폐쇄 정책으로 인권과 재산권, 생존권이 침해되고 온갖 회유와 협박으로 속절없이 길거리로 쫓겨나야 하는 현실을 더 이상 방관만 할 수 없어 이 자리에 나오게 됐다. 우리도 대한민국 기본권인 주거와 생존권을 부여받은 국민이다. 파주시청이나 경찰서 그 누구 하나 도움의 손길을 주지 않는 냉혹한 사회의 뒤안길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밖에 없는 것은 죽음뿐이다.”라고 말했다. 자작나무회 회원 콩심 씨도 발언에서 “대추벌에서 20년간 일하며 가족을 부양했다. 미래에 조금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열심히 살았다. 그러던 어느 날 청천벽력 같은 일이 생겼다. 김경일 시장이 나의 삶의 터전을 없애겠다는 것이었다. 이곳 대추벌은 주택재개발조합 승인을 받은 곳이다. 파주시장은 자신의 업적 쌓기에 혈안이 되어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