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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이야기

[사진이야기4] 함께 수놓은 벽화 ‘엄마의 밥상보’

파주읍 갈곡천 다리 옹벽에 엄마의 마음이 담겼다. 영문도 모른 채 세계 각국으로 떠나야 했던 입양인들이 다시 돌아와 파주 시민들과 함께 밥상보(조각보)를 닮은 옹벽 문양에 색을 입혔다.





 이 벽화 작업에는 오랜 시간과 세심한 준비가 필요했다. 특히 파주시 균형개발과 김효정 팀장과 벽화전문가 노연서 주무관의 헌신적 노력이 있었다. 콘크리트 옹벽의 고압 세척은 간단한 일이 아니었다. 네덜란드 화가 몬드리안의 추상적 문양을 닮은 거푸집 조각을 어렵게 씻어냈다. 그리고 세척이 끝난 문양에 페인트가 잘 스며들고 작가가 제시한 페인트 배합의 색감이 그대로 살아날 수 있도록 다시 젯소(프라이머)를 발라야 했다.






 두 달여 준비를 마친 5월 27일 아침, 벽화 작업을 위해 구성된 파주모임 회원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현장에 모였다. 이들은 조각조각의 문양에 번호를 적어 넣었다. 입양인 하인아 작가가 제시한 각각의 색이 번호로 매겨져 있었기 때문이다. 곧이어 해외 입양인을 태운 관광버스가 연풍경원에 도착했다. 






 드디어 벽화 작업이 시작됐다. 갈곡천 다리 옹벽 30미터 길이에 모자이크 투어 참가자  31명이 파주시가 미리 준비한 붓과 페인트를 양손에 들고 번호에 매겨진 색을 찾아 거푸집 문양을 채워나갔다. 드디어 가로*세로 90cm의 정방형 밥상보 31개 작품이 완성됐다. 공교롭게도 용주골을 찾은 31명 해외 입양인 숫자와 같다.



 ‘엄마의 밥상보’ 벽화에 참가한 해외 입양인은 조봉환(남, 1985), 임미진(1980), 김미정(1987), 최란(1987), 이은정(1972), 김주희(1997), 박운경(1968), 마순일(남, 1978), 한영욱(남, 1973), 박수선(1985), 김수용(남, 1991), 하인아(1984), 김혜숙(1976), 윤한별(1976), 최희지(1985), 황봄(1987), 유현진(1986), 최유민(1984), 전혜주(1980), 김명제(1969), 추은희(1983), 서지윤(1984), 한삼순(1980), 안영진(남, 1972), 김보영(1979), 김현국(남, 1982), 김훈(남, 1985), 김은화(1982), 서수정(1976), 조태연(1981), 박수년(1971) 등 31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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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감 안테나] ‘컨트롤 씨브이 언론’ 부끄럽지 않나 파주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이진아 위원은 파주시 소통홍보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파주시에서 내 보내는 보도자료를 ‘컨트롤 씨브이’ 하는 언론사는 광고비를 잘 받고, 파주 시정에 비판적인 기사를 쓰면 광고를 덜 주거나 안 주는 그런 얘기들은 많이 들었잖아요? 그런데 제 생각은, 쓴소리도 받아들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언론사들을 평가할 때 내부 지침이라는 게 있잖아요. 비판적인 기사가 생겼을 때 어느 정도 시정에 반영이 되고 그래서 더 나아질 수 있으면 그 언론사는 훌륭한 언론사라고 생각해요. 그러면 그분들한테도 뭐 플러스 가점이라도 줄 수 있는 항목이 내부 지침에 들어가야 되지 않나… 항상 좋은 소리만 들으면 발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행정감사에서 이진아 위원은 파주시가 제공하는 보도자료를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따붙여 보도하는 매체를 ‘컨트롤 씨브이 언론’이라고 지칭했다. 이러한 지적은 김경일 시장의 핵심 정책인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폐쇄 정책 보도 과정만 봐도 알 수 있다. 집결지 현장에 얼굴 한번 보이지 않는 기자가 파주시가 제공하는 보도자료를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전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감사장에 출석한 소통홍보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