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홍대거리.
한국에서 태어나 프랑스에 입양된 사람들이 모였다. 일행 중 낯익은 얼굴이 있다. 프랑스 세무공무원 엄선희(44) 씨다. 그 옆에는 초등학교 교사와 한국말을 배우러 온 젊은 청년도 있다. 엄 씨는 얼마 전 파주시가 반환 미군부대에 해외입양인을 위해 조성한 ‘엄마 품 동산’을 방문하려고 한국에 왔다.
엄 씨는 “우리가 생각해 보지도 못 한 ‘엄마 품 동산’을 파주시가 만들어준 것에 정말 큰 감동을 받았다.”라고 했다.
술자리 화제는 자연스레 파주로 쏠렸다.
“파주에 와 봤어요?”
현장사진연구소 이용남 사진가가 일행에게 물었다.
“파주에 한 번 가봤어요. 카페촌이었는데 어딘지는 잘 몰라요. 파주에 사는 친구와 함께 갔는데 카페가 쭉 있었어요.”
서울에서 한국어 공부를 하고 있는 청년의 대답이다.
파주토박이 이용남 사진가가 청년이 가봤다는 카페촌 위치를 파악하려고 여기저기, 이곳저곳을 되물으며 퍼즐 맞추기에 들어갔다. 드디어 위치가 확인됐다. 이 청년이 간 곳은 헤이리였다. 프랑스인의 눈에 비친 헤이리문화지구는 그저 카페촌에 불과했다.
파주 헤이리 판 아트 페스티벌 개막식장에서 “헤이리는 앞으로 초심찾기에 나설 겁니다. 너무 상업적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도움도 부탁합니다.”라며 제5대 헤이리예술마을 이사장을 지낸 이경형 서울신문 주필이 이용남 사진가에게 명함을 건넸다.
명함에는 조금은 긴 직함이 적혀 있다. ‘헤이리예술마을 제도개선 및 경관협정준비위원회 이경형 위원장’이다. 직함에는 아직 입주하지 않은 헤이리 회원과 요즘 문화지구의 경관을 저해하고 있는 노점 등 상업화되고 있는 헤이리의 고민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듯하다. 한상구 이사장이 헤이리 정상화를 위해 준비위원장을 간곡하게 청했다고 한다.
헤이리의 상업화를 고민하고 있는 이경형 위원장의 이력을 살펴보면 초심찾기가 빈말이나 구호로 끝날 것 같지는 않다. 이 위원장은 서울신문 사회부 기자를 시작으로 대한매일 편집국장, 제5대 헤이리예술마을 이사장, 푸른파주21실천협의회 상임대표, 장준하추모공원추진위원장 등을 맡았으며, 최근까지 서울신문 주필을 역임했다.
헤이리문화지구가 이경형 위원장의 의지와 함께 프랑스인의 눈에 비친 카페촌에서 벗어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