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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회

이효숙 “존경하는 최종환 파주시장님께.....”



저는 오늘 운천역을 재건하여 역세권 개발의 기반 마련과 남북발전의 거점기회를 제공해 달라는 건의와 2011년 준공되어 한창 운영 중인 당동산업단지 주변의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장 확보를 건의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운천역을 재건하여 역세권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 남북경제교류협력 중심축과 자유로, 통일로와 경의선 개발 축을 중심으로 확대되어 갈 것을 대비해야 합니다.

 

요즘 파주시 문산읍 운천리의 운천역 앞에는 운천역 무정차에 대해 항의하는 지역 주민들의 현수막이 수십 개 걸려있습니다. 코레일은 적자 핑계 대지말고 운천역에 전철을 정차시켜라운천역 주변 사람은 사람도 아니냐, 코레일은 균형발전 시켜라균형발전 말로만 하지말고 미래를 보라. 운천역에 전철을 정차시켜라.” 등등 지역주민들의 절실한 외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운천역 부근은 운천 1, 2, 3리를 비롯해 마정리와 당동리, 사목리, 장산리 등 많은 자연 부락이 있으며, 장차 서울-파주-개성-평양으로 이어지는 남북경제 교류협력 중심축으로서,

자유로, 통일로와 경의선 개발 축을 중심으로 확대되어 갈 것을 대비하고, 장차 새롭게 유입 증가될 주민을 위한 도시기반을 조성해 가야 할 지역입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역세권이 조성되면 주변이 발전되고, 인구가 유입되며, 개발이 촉진됩니다.

사람들이 몰리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파주시는 운정신도시가 만들어지고, 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금촌과, 운정 지역을 중심으로 크게 발전을 하고 있지만, 접경지역에 접한 북파주라고 불리는 문산, 적성, 파평 등은 상대적으로 더딘 발전을 이루는 실정입니다.

 

그동안 파주시는 문산~임진각 전철화 사업에 운천역 반영을 위해 관계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건의해 왔지만, 현실화 되지 않고 있습니다.

 

문산-도라산 전철화 사업

 

 

노 선

문산역 - 임진강역(6Km) - 도라산역(9.7Km)

사 업 비

388억원[전액국비)

사업내용

1단계(문산~임진강) 210억원, 2단계(임진강역~도라산역(178억원)

 

저는 문산~도라산 전철화 사업에 운천역이 반영되는 것은 비단 북파주라 불리는 문산 지역 시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운천역은 2014년까지 매일 왕복 12차례 통근열차로 운영될 때만 해도 연간 6천명에 달하는 이용객이 있었지만, 2015년부터 매일 왕복 2차례의 DMZ평화열차로 바뀌면서 연간 30명 내외로 줄어 거의 이용객이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열차운행이 줄어들어 오늘도 운천지역 주민들은 교통복지 소외의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운천역 주변으로는 15개마을 약 8,000여명의 주민과 함께 군부대 장병 16,000여명이 거주하고 있어,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파주시는 코레일과 협상을 통해 운천역을 중심으로 역세권개발이 촉진되고,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으로, 당동산업단지 인근의 주차난 해소에 대한 건의입니다. 당동산업단지는 20113월 준공되어 7개 기업, 700여 명의 종사자가 입주해 활발한 경제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인근에는 168개의 상가와 병원, 대형쇼핑몰과 음식점 등 상권이 형성되었고, 아파트 단지와 공원도 조성되어 문산의 새로운 생활권이 되었지만,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CCTV 불법주정차 단속 강화로 주민들의 생존권에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당동리 상가 밀집지역 활성화를 위해 공영주차장 조성 및 불법주정차 CCTV 단속을 중단해 달라는 민원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주정차 단속 요청과 노상주차장 설치 요구가 있음에도 파주시는 개발이 완료되어 현실적으로 노외주차장 부지 선정에는 어려움이 많다는 입장입니다.

 

당동지구 주변은 앞으로도 신규 개발 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주차장 수급실태 조사를 적극 반영해서, 단지내 공원부지 지하 활용 또는 녹지지역 등을 활용하는 타당성 조사등을 거쳐 노외주차장 확충을 신속히 추진해 주시고,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단속완화와 유예, 노상주차장 확보 등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최종환 시장님과 집행부 관련부서에서는 문산~도라산 전철화 사업에 운천역 승하차 시설 반영으로 운천지역 주변 역세권 개발 촉진을 도모하고, 당동지구 주변 상가밀집 지역에 주차장 확보를 위한 관련 절차 이행을 신속히 추진하시어, 시민의 고통과 불편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주실 것을 간곡히 건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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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해외출장 공무원과 민간인 신분 모두 밝힐 수 없어” 김경일 시장이 행정사무감사 기간에 해외출장을 떠나 일부 시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파주바른신문이 청구한 정보공개 답변서에 민간인은 물론 공무원 신분까지도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기업인의 역할과 공무원의 출장 목적이 무엇인지 의문이 일고 있다. 파주시는 오는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중국 진저우시 자매결연 30주년을 맞아 ‘제2회 랴오닝성 국제우호도시 무역대회’ 참석과 선양시와의 우호도시 양해각서 체결을 위해 김경일 시장을 비롯 공무원 9명과 민간인 5명 등 14명이 방문할 계획이다. 그러나 파주시는 기업인 동행 이유에 대해 “공공외교와 경제교류 등의 역할과 무역대회에서 기업간 간담회에 참여할 예정이다.”라며 구체적 방문 목적을 설명하지 않고 있다. 파주시는 파주바른신문의 기업인과 공무원 신분에 대한 정보공개청구 답변에서 “실명 등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비공개 대상이다. 기업인은 물론 공무원도 누가 출장을 가는지 밝힐 수 없다. 출장비 역시 구체적인 산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현재로선 정확히 알 수가 없다.”라고 했다. 파주시는 또 김경일 시장 등 방문단의 항공권 좌석 등급에 대한 공개에 대해서도 ‘공무원 국외여비 규정을 참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