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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마을버스 5개 노선 신설 운행 시작

파주시가 4일 대중 교통망 확충을 위해 도시형 교통 모델 마을버스 등 5개 노선 26대를 개통했다.

 

마을버스 노선이 대규모로 신설되는 사례는 드물기 때문에 지역주민들 사이에서 파주시 대중교통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하고 있다.

 

파주시는 운정 신도시 중심으로 빠르게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존 노선의 변경은 어려움이 많아 노선을 신설하게 됐다. 이에 도시형 교통 모델 3개 노선과 일반 마을버스 2개 노선이 신설됐다.

 

첫 번째로 023번 노선은 그간 인구가 적어 노선버스 운행이 어려웠으나 용상골과 도내리 주민들이 행정복지센터와 월롱역을 환승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운행시간은 오전 6시부터 밤 2230분까지로 월롱 시민공원~월롱역~도내리 구간을 60분 간격으로 1대가 운행되고 있다.

 

두 번째로 084번 노선은 출퇴근과 등하교가 불편했던 야당동 지역을 중심으로 오전 6시부터 밤 0010분까지 15분 간격으로 3대의 마을버스가 운행한다. 특히 등하교시간대는 와석초등학교를 6회 운행하며 심야시간대는 082번 운행경로(야당동지역)3회 별도로 운행한다.

 

 세 번째로 086번 노선은 출판도시 2단계 지역의 근로자와 인근 행복주택 입주자의 교통 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다. 해당 노선은 오전 6시부터 밤 2230분까지 교하지구와 운정 신도시를 40분 간격으로 2대 운행된다.

 

 또한 085노선은 파주시 최초로 전기차 마을버스가 운행된다. 금촌역~운정신도시~야당역을 운행하는 해당 노선은 10~20분 간격으로 10대가 운행된다. 금촌역에서 첫차 520, 막차 2405분이며 야당역에서 첫차 6, 막차 2445분까지 운행돼 경의선 전철을 이용하는 출퇴근 시민들의 대중교통 여건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조리읍과 운정신도시를 최단거리로 연계하는 089번 마을버스는 대형버스로 운행한다. 조리읍 동문그린시티아파트~운정역~교하지구를 10분 간격으로 10대가 운행하며 첫·막차는 기종점에서 각각 0530분과 2350분이다. 운정~능안간 신설도로를 따라 최단 거리로 운행돼 조리읍과 운정신도시가 한층 가까워졌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시민들의 대중교통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우선 마을버스 노선을 신설하게 됐다앞으로 광역버스와 천원 택시를 확대하고 마을버스 공공성도 강화하는 방향으로 대중 교통 정책을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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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가 발간하는 책… 사실관계 신중해야” “파주의 과거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은 파주를 더 바르게 멀리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을 축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파리 마을이야기’는 파주의 보통이자 특별한 기록으로 우리 모두가 기억할 만한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역사의 기록으로 파주가 멀리 바르게 도약하길 기원합니다.” 김경일 시장은 ‘장파리 마을이야기’ 발간 이유 중 하나를 파주의 과거와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주바른신문은 김경일 시장 취임 이후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간행물이 김 시장의 바람대로 과거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했다. 그 첫 번째로 2022년 10월에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를 소개한다. 이 책에서 미군클럽 ‘라스트 찬스’를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라스트 찬스는 리비교를 건너 장파리로 들어오는 길목에 위치하여 부대로 복귀하기 전 들를 수 있는 ‘마지막 바’라는 의미를 담아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한편으로 휴가를 나온 미군들이 맨 처음 접하는 클럽이었기에 ‘퍼스트 찬스(First chance)라고도 불렸다.” 그리고 이 클럽 건물을 최초 지은 사람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파주바른신문이 취재한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