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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국토교통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공모 선정돼 국비 47억 원 확보!

파주시는 국토교통부가 시행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2020년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47억 원을 확보했다.


 파주시는 지난 7월 국토교통부의 공모사업인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 국도 감응신호 구축사업 및 지자체 감응신호 구축사업에 각각 응모해 최종 선정됐다. 파주시가 공모사업으로 확보한 국비는 지능형교통체계분야 27억3천만 원, 국도감응신호분야 14억5천만 원, 지방도 감응신호분야 5억7천만 원 등이다.


 지능형 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구축사업은 도로의 원활한 교통흐름과 교통안전을 위해 첨단 IT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한 교통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파주시 교통체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기대된다.


 파주시는 확보된 국비에 시비를 매칭해 45억 원으로 신설도로의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혼잡 및 주요 교차로 감시와 교통신호 온라인 제어를 통한 교통혼잡 완화와 스마트한 교통소통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국도1호선, 지방도 360호선 및 363호선에는 27억 원을 투입해 29개 교차로에 불필요한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한 좌회전 및 보행자 감응신호를 구축해 본선의 소통용량을 극대화하고 교통 지·정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이 완료되면 통행시간은 13.2%, 평균 정지지체는 23.1%, 신호위반은 16.9% 감소될 것으로 예측된다. 파주시는 내년 1월부터 사업을 착수해 시범운영을 거쳐 10월부터 본격적으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제공되는 교통정보는 도로 전광판 또는 파주시 홈페이지(www.paju.go.kr)를 통해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도 교통정체 구간 및 도로영상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공모사업으로 확보된 국비 47억 원에 시비를 매칭해 총 7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스마트한 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출·퇴근 시간의 교통정체 완화와 지역별·요일별로 교통량 흐름에 따른 온라인 교통신호 제어로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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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가 발간하는 책… 사실관계 신중해야” “파주의 과거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은 파주를 더 바르게 멀리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을 축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파리 마을이야기’는 파주의 보통이자 특별한 기록으로 우리 모두가 기억할 만한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역사의 기록으로 파주가 멀리 바르게 도약하길 기원합니다.” 김경일 시장은 ‘장파리 마을이야기’ 발간 이유 중 하나를 파주의 과거와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주바른신문은 김경일 시장 취임 이후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간행물이 김 시장의 바람대로 과거 역사를 올바르게 정리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했다. 그 첫 번째로 2022년 10월에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를 소개한다. 이 책에서 미군클럽 ‘라스트 찬스’를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라스트 찬스는 리비교를 건너 장파리로 들어오는 길목에 위치하여 부대로 복귀하기 전 들를 수 있는 ‘마지막 바’라는 의미를 담아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한편으로 휴가를 나온 미군들이 맨 처음 접하는 클럽이었기에 ‘퍼스트 찬스(First chance)라고도 불렸다.” 그리고 이 클럽 건물을 최초 지은 사람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파주바른신문이 취재한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