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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진이야기] 곧 사라지는 리비교... 미래유산 뒷북 치는 파주시


1953년 건설된 리비교 상판이 철거되고 교각에 구멍이 뚫린다. 카메라는 겨우내 그 현장을 목도했다. 가슴이 임진강 칼바람만큼이나 시리다.

 

 너댓 살 때 미군부대에 근무하는 아버지를 따라 리비교를 수없이 건넜던 아련한 기억 때문만은 아니다. 우리 집 사랑방에 미군 병사와 함께 세 들어 살던 옥난이 누나가 저녁 무렵 립스틱 짙게 바른 얼굴로 리비교 검문소 앞에 서서 미군을 기다리던 처량함 때문만도 아니다.

 

 지난 3파주 미래유산 발굴과 관리방안 수립 용역 보고회와 전문가 토론회가 있었다. 파주시의회 안소희, 박은주 의원과 서울연구원 민현석 연구위원,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김종헌 교수, 현장사진연구소 이용남 사진가, 관련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토론자 대부분은 리비교를 근현대사 미래유산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했다, 미래유산 담당 공무원도 리비교를 미래유산 1호로 꼽았다. 파주시의회는 리비교 철거 예산을 지난해 의결했다. 유일하게 최창호 의원만 리비교의 보존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일부 의원들은 정치적 셈법에 따라 뒤끝을 흐렸다. 특히 시민단체 출신 시의원의 모습이 그러했다.

 

 파주시는 리비교를 미래유산으로 지정하겠다고 하면서도 교각은 철거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 역사적 보존이 꼭 그 자리에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그러니까 상판과 교각을 들어내 새로 조성되는 리비교 광장에 세우는 것, 그것 역시 보존의 한 방법이라는 설명이다.

 

 이런 주장이 설득력을 갖지 못하는 까닭은 한국전쟁 시기 임진강에 만들어진 11개의 부교, 가교, 다리 중 유일하게 남아 있는 리비교를 철거하면서도 입으로는 미래유산 1호로 꼽는 뒷북 행정 때문이다. 정치인과 공무원은 리비교의 역사적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보존하고 싶어도 다리를 빨리 완공해달라는 지역주민들의 요구 때문에 어쩔 수 없다며 책임을 주민들에게 전가한다.

 

 오히려 바쁜 삶속에서 문화적 가치를 경험하지 못한 주민들에게 근현대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리고 이해시키는 것은 정치인과 공무원의 몫이 아닐까? 그럼에도 정치적 셈법에 따라 미래유산의 가치를 애써 나누고 훼손하는 것은 올바른 정치인과 행정당국의 처사가 아니라는 지적이 높다.

 

 리비교는 높이 13.5m에 폭 6.6m의 교각 8개로 건설됐다. 파주시는 각각의 교각을 여섯 토막으로 자른 다음 크레인 작업용 구멍을 16개 뚫어 철거한다는 방침이다. 구멍의 크기는 직경 150mm이다. 그러니까 16개의 구멍을 모두 합치면 한 교각에 240크기 만큼의 뚫린 흔적이 포탄 맞은 것처럼 곳곳에 남게 된다. 그야말로 누더기 교각이 되는데 파주시는 이 교각을 옛 리비교를 상징하는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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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노동자 인권침해 진정에 대한 파주시 입장문을 보며… 대추벌 성노동자모임 자작나무회가 18일 파주시의 강제 철거에 따른 인권침해를 호소하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파주시는 곧바로 불법적이고 반인권적인 성매매 행위를 정당화하려는 것이라는 입장문을 언론에 배포했다. 그런데 파주시가 입장문에서 언급한 2023년 국가인권위 발간 인권보도 참고 사례집에서는 ‘성매매 여성을 성매매 종사자나 여종업원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성매매가 마치 합법적 직업인 것처럼 간주될 위험이 있어 성매매피해자 등으로 표현할 것을 권고한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인권위 권고는 표현에 따라 성매매가 합법적 직업인 것처럼 오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담고 있는 것이지, 성매매 여성의 인권을 침해해도 된다는 것은 아니다. 2010년 설립된 유엔여성기구는 “성매매와 성노동은 전 세계적으로 존재하는 현실이다. 유엔의 역할은 모든 여성이 폭력, 학대, 착취, 차별, 낙인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라며 주거권 보장 없이 진행되는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철거에 우려를 표했다. 그리고 정책 수립 과정에서 당사자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특히 성노동과 성매매 정책은 반드시 해당 개인들의 인권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