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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사통팔달 도로 건설 순항!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파주시가 남북교류 협력을 선도하는 거점도시, 인간과 자연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도시, 시민과 함께하는 참 좋은 지방정부를 시정목표로 사통팔달 도로망을 확충하고자 다양한 도로건설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평화시대 남북경협을 대비해 국도37(적성~전곡)과 국지도56호선(법원~상수) 구간을 지난 해 개통한 후 정부사업으로 서울~문산 고속국도를 2020년 준공 목표로 추진하고 문산~도라산 고속도로가 후속으로 추진되고 있다.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인 김포~파주 구간을 올해 착공해 2025년 개통할 계획으로 정부와 협력해 고속도로 시대에 한발 앞으로 다가서고 있다.

 

 경기도 시행사업인 지방도359호선 갈현~금산 도로건설공사의 설계비가 추경에 편성돼 사업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갈현~금산은 사업비 780억 원을 들여 탄현면 갈현사거리에서 금산삼거리까지 총 4.5km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사업비 확보 문제로 난항을 겪었으나 최종환 시장이 경기도의원 재임시절 지속적인 건의 끝에 경기도로부터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지원을 약속받았다. 해당 도로는 제2자유로와 운정신도시를 남북으로 연결하고 파주LCD산업단지를 연결함으로써 물류비용 절감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주시는 도시와 지역간 도로망 확충을 위해 국·도비를 확보하고 단계적으로 도로를 개통할 계획이다. 올해 법원시가지 우회도로(L=0.35km)를 준공하고 내년에 적성면 마지~구읍 우회도로(L=0.59km)와 문산읍 자유로IC~당동산단(L=0.7km) 도로를 개통할 예정이며 농어촌도로인 파주~부곡(L=1.75km)108억 원을 들여 올해 설계를 완료하고 2022년 준공 목표로 추진한다.

 

 야당동과 상지석동 일원의 교통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총사업비 978억 원을 들여 6개 사업(L=6.44km)을 국·도비 사업으로 확장하는 등 신도시와 주변지역간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시를 남북교류의 거점도시로 육성하고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서울~문산 등 3개 고속도로와 다양한 연계도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앞으로도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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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파리 이야기에 유명인과 술집이 그렇게 중요한가? 1960년대 파평면 장파리 현대사를 얘기하다 보면 약방의 감초처럼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가수 조용필이다. 조용필이 고등학교 때 장파리로 가출해 미군 클럽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를 했다는 것이다. 그 클럽은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에 나오는 ‘라스트 찬스’이다. ‘라스트 찬스’ 이름의 진실은 지난 호에서 언급했으므로 생략한다. 파주바른신문은 2021년 5월 한겨레신문과 함께 조용필 씨가 파평면 장파리 미군 클럽에서 노래한 사실을 파악하기 위해 조용필 씨 매니저를 접촉했다. 그런데 매니저는 공식적으로 얘기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한겨레도 흑역사로 치부될 수 있는 과거를 뚜렷한 사실관계 없이 지역이나 특정 목적 홍보에 이용하는 건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런 얘기는 조용필 씨와 개인적으로 친한 사람이 술자리 정도에서나 나눌 얘기라고 덧붙였다.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는 가수 조용필 씨가 ‘라스트 찬스’에서 노래를 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마을이야기에 왜 술집과 유명인들을 앞세우는지 알 수 없다. 조용필 씨가 장파리에서 노래를 했든 안 했든 그것이 왜 마을이야기의 중심에 있어야 하는 걸까? 한국전쟁 이후 미군의 본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