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지난 5월부터 진행 중인 59개 초등학교의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통해 총 4천824명의 대상자 중 3천911명의 학생이 서비스를 받아 81.07%의 높은 수검율을 기록했다.
이번 사업은 영구치아 배열이 완성되는 시기이자 구강건강 행태 개선효과가 높은 초등학생(4학년)을 대상으로 구강검진과 구강교육, 구강진료 등 예방중심의 포괄적 구강건강 관리를 통해 아동의 영구치 우식률 감소 등 아동의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치과주치의사업 참여 치과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올바른 칫솔질을 비롯해 구강검진 및 구강교육을 받게 되고 주치의의 판단에 따라 불소도포, 치아 홈 메우기, 치석 제거, 파노라마 촬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다만 치과 검진기관을 방문하기 전 반드시 유선을 통한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김순덕 파주시보건소장은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예방중심의 포괄적 구강건강 관리를 통해 초등학생의 구강건강 실현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라며 "미참여 학생들은 여름방학을 이용해 치과주치의 사업에 참여하기를 적극 권장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보건소 구강보건실(031-940-5525) 또는 경기도 치과주치의 콜센터(031-250-8895~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