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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우수브랜드만족대상’관광레저브랜드(관광도시)부문 대상 수상


파주시는 1031일 수원 노보텔 호텔에서 열린 ‘2019 우수브랜드만족대상에서 브랜드명 한반도 평화관광 중심도시 파주로 관광레저브랜드(관광도시)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파주는 연간 1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안보, 문화, 예술의 도시이며 그 중에서도 DMZ관광과 임진각으로 대표되는 평화관광의 대표도시로 알려져 있다. 파주시는 20187월 민선7기 출범 이후 모든 관광자원에 평화를 접목시켜 기존 안보관광도시에서 평화관광도시로 이미지를 변모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우선 6.25 전쟁의 슬픔과 민족 분단의 아픔을 안고 다른 나라에 입양된 해외 입양인이 고향을 찾아 한국에 방문할 경우 모국의 정을 느낄 수 있도록 휴머니즘 공원 엄마품(Omma Poom) 동산을 조성했다. 4.27 판문점 선언과 9.19군사 합의에 따라 철거된 비무장지대 내 감시초소(GP)를 관광자원화하는 ‘DMZ 평화의 길조성을 통해 DMZ를 국민에게 돌려주고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또한 한반도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 임진각 평화 곤돌라가 내년 상반기 중 준공을 앞두고 있어 파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더욱 쾌적한 환경과 어디서도 경험하지 못할 색다른 추억을 안겨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시 평화관광은 단순한 관광의 의미를 넘어 민족의 아픔과 통일의 희망을 함께 담고 있는 한반도 평화의 바로미터라며 앞으로 파주시는 한반도 평화관광 중심도시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모든 부문에서 한반도 평화수도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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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파리 이야기에 유명인과 술집이 그렇게 중요한가? 1960년대 파평면 장파리 현대사를 얘기하다 보면 약방의 감초처럼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가수 조용필이다. 조용필이 고등학교 때 장파리로 가출해 미군 클럽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를 했다는 것이다. 그 클럽은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에 나오는 ‘라스트 찬스’이다. ‘라스트 찬스’ 이름의 진실은 지난 호에서 언급했으므로 생략한다. 파주바른신문은 2021년 5월 한겨레신문과 함께 조용필 씨가 파평면 장파리 미군 클럽에서 노래한 사실을 파악하기 위해 조용필 씨 매니저를 접촉했다. 그런데 매니저는 공식적으로 얘기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한겨레도 흑역사로 치부될 수 있는 과거를 뚜렷한 사실관계 없이 지역이나 특정 목적 홍보에 이용하는 건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런 얘기는 조용필 씨와 개인적으로 친한 사람이 술자리 정도에서나 나눌 얘기라고 덧붙였다.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는 가수 조용필 씨가 ‘라스트 찬스’에서 노래를 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마을이야기에 왜 술집과 유명인들을 앞세우는지 알 수 없다. 조용필 씨가 장파리에서 노래를 했든 안 했든 그것이 왜 마을이야기의 중심에 있어야 하는 걸까? 한국전쟁 이후 미군의 본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