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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소식

기지촌 올레 “기지촌 트라우마 치유되길 바라며...”

 


기지촌 하면 딱 떠오르는 게 무엇일까요?”

현장사진연구소 이용남 사진가가 기지촌 올레에 나선 40여 명의 참가자에게 물었다. 참가자 대부분이 성매매라고 답했다. 사진가는 틀렸다고 했다. 기지촌 성매매는 일부에 불과한 것이며 기지촌에는 성매매 집창촌이 없었다고 했다. 참가자들은 어리둥절했다.

 

 파주시민참여연대, 고양파주여성민우회, 파주시(가람도서관) 주관으로 512일 파주 기지촌 역사탐방이 진행됐다. 자녀의 손을 잡은 참가자들은 1960년대 대한민국 최대 기지촌이었던 파주읍 용주골과 파평면 장파리를 둘러봤다.

 

 비가 온종일 내린 12일 교하 해솔마을 관리사무소 회의실에서 이용남 사진가의 기지촌 강의를 듣고 파주읍 용주골 연풍초교 후문에 도착했다. 참가자들은 옛 미군 클럽 골목을 탐방했다. 도로를 경계로 흑인과 백인 지역이 나뉘었다. 흑인이 이용했던 미군 클럽은 마치 창고 같았다. 그러나 길 건너 백인 출입지역은 3층 건물이 곳곳에 서 있는 등 확연히 다른 모습이어서 인종차별을 느낄 수 있었다.

 

 60년대 용주골은 흑인 출입지역과 백인 출입지역, 그리고 개울 건너 집창촌이 형성됐다. 집창촌은 한국인을 상대했다. 이른바 달러골목으로 불리는 곳에는 문화극장과 요정집, 양복점, 양장점, 만화방, 다방, 당구장 등 크고 작은 점포들이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있다. 미군 클럽은 뉴서울클럽 등 17, 양복점 16, 양장점 11, 마켓 34, 선술집 14, 숙박업 7곳 등 200여 개의 서비스업이 있었다.

 

 골목은 마치 빠져나올 수 없는 미로 같았다. 골목 곳곳에 창문이 수십여 개 달린 미군 위안부 숙소가 우뚝우뚝 서 있다. 미군 클럽이 운영했다고 한다. 그리고 가정집 같은 건물에도 녹슨 철조망과 방범창이 그대로 남아 세월을 이겨내고 있었다.


 

파평면 장파리로 이동했다. 옛 장파재건중학교와 럭키바’, ‘블루문홀’, ‘디엠지클럽’, ‘라스트챤스등 미군 클럽을 탐방했다. 그리고 강제로 미군 위안부 성병검사를 담당했던 적성의원에 대해 얘기를 들었다.

 

이용남 사진가는 파주 사람을 알고 싶다면 기지촌의 역사를 배워야 한다. 우리가 기지촌으로 들어간 것이 아니라 어느 날 갑자기 우리 삶의 공간으로 기지촌이 들어왔다. 아무 준비도 안 된 상태에서 우리 파주 사람들은 생전 경험해 보지 못한 군사문화와 그의 부속문화인 서비스산업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우리의 정체성은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져들었다. 이제 우리는 군사문화의 폭력성에 오염된 깊은 상처를 치유해야 한다. 바로 기지촌 트라우마센터건립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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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파리 이야기에 유명인과 술집이 그렇게 중요한가? 1960년대 파평면 장파리 현대사를 얘기하다 보면 약방의 감초처럼 등장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가수 조용필이다. 조용필이 고등학교 때 장파리로 가출해 미군 클럽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를 했다는 것이다. 그 클럽은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에 나오는 ‘라스트 찬스’이다. ‘라스트 찬스’ 이름의 진실은 지난 호에서 언급했으므로 생략한다. 파주바른신문은 2021년 5월 한겨레신문과 함께 조용필 씨가 파평면 장파리 미군 클럽에서 노래한 사실을 파악하기 위해 조용필 씨 매니저를 접촉했다. 그런데 매니저는 공식적으로 얘기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한겨레도 흑역사로 치부될 수 있는 과거를 뚜렷한 사실관계 없이 지역이나 특정 목적 홍보에 이용하는 건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런 얘기는 조용필 씨와 개인적으로 친한 사람이 술자리 정도에서나 나눌 얘기라고 덧붙였다. 파주시가 발간한 ‘장파리 마을이야기’는 가수 조용필 씨가 ‘라스트 찬스’에서 노래를 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마을이야기에 왜 술집과 유명인들을 앞세우는지 알 수 없다. 조용필 씨가 장파리에서 노래를 했든 안 했든 그것이 왜 마을이야기의 중심에 있어야 하는 걸까? 한국전쟁 이후 미군의 본격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