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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GTX,지하철3호선 파주 연장 속도 낸다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 용역’착수보고회 개최


파주시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반영된 ‘GTX 파주 연장’ 사업과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사업 추진을 위해 5일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준태 파주 부시장을 비롯해 관계 부서장이 참석했다.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용역’은 지난해 12월 16일 한국교통연구원(KOTI)과 계약을 체결하여 ▲GTX~3호선~경의선간 효율적 연계환승체계 구축 ▲지하철3호선 파주연장의 사전타당성 조사 ▲금촌조리선(금촌~지축역)의 국가 상위계획 반영을 위한 전략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용역을 맡은 한국교통연구원은 국가의 교통정책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교통 분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특히 지난해 6월 확정.고시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등 정부의 철도정책 관련 용역을 다수 수행하고 있어 향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 협의 시 용역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GTX 파주 연장 사업은 지난해 12월 6일 기획재정부의 ‘2016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분석 중이다.

국토부는 올 상반기 중 예.타 검토 결과에 따라 ‘GTX 민자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고시의 일산~삼성 본 노선에 파주 구간을 포함시켜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GTX 파주구간의 경제성과 민자 타당성 분석은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용역으로 검토된바 있어 올 상반기 중 예.타 결과가 나오면 본 노선에 파주를 포함한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파주시는 조속한 GTX파주연장 예.타 통과와 민자 사업구간 포함을 위해 철도 전문가와 공무원, 시민 등이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대화역과 운정신도시를 연결하는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 사업’의 예.타 조사 통과를 위해 올해 하반기까지 사전 검토를 추진한다.
내년에는 금촌조리선(금촌~지축역)을 국가상위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준태 파주 부시장은 “파주시는 수도권 최대 600만 평의 신도시가 개발되고 LG가 P10 공장을 비롯해 앞으로 10조원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어 머지않아 인구 70만으로 성장할 희망의 도시”라며 “이번 용역을 통해 파주시 도시규모와 개발방향에 걸맞게 GTX와 3호선 파주연장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용역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TX가 파주 운정신도시~강남까지 연장되면 기존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됐던 이동시간이 21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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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해외출장 공무원과 민간인 신분 모두 밝힐 수 없어” 김경일 시장이 행정사무감사 기간에 해외출장을 떠나 일부 시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파주바른신문이 청구한 정보공개 답변서에 민간인은 물론 공무원 신분까지도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기업인의 역할과 공무원의 출장 목적이 무엇인지 의문이 일고 있다. 파주시는 오는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중국 진저우시 자매결연 30주년을 맞아 ‘제2회 랴오닝성 국제우호도시 무역대회’ 참석과 선양시와의 우호도시 양해각서 체결을 위해 김경일 시장을 비롯 공무원 9명과 민간인 5명 등 14명이 방문할 계획이다. 그러나 파주시는 기업인 동행 이유에 대해 “공공외교와 경제교류 등의 역할과 무역대회에서 기업간 간담회에 참여할 예정이다.”라며 구체적 방문 목적을 설명하지 않고 있다. 파주시는 파주바른신문의 기업인과 공무원 신분에 대한 정보공개청구 답변에서 “실명 등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비공개 대상이다. 기업인은 물론 공무원도 누가 출장을 가는지 밝힐 수 없다. 출장비 역시 구체적인 산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현재로선 정확히 알 수가 없다.”라고 했다. 파주시는 또 김경일 시장 등 방문단의 항공권 좌석 등급에 대한 공개에 대해서도 ‘공무원 국외여비 규정을 참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