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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28일부터 경의중앙선 전동열차 증편 운행

철도혼잡 완화, 문산~용산 구간 신설 4량 편성열차 4회 투입



파주시는 경의중앙선 전동열차가 2월 28일 첫차부터 평일 출퇴근 시간 1일 4회 증편 운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철도공사에서 당초 182회/일(문산역 기준) 운행하던 경의중앙선에 문산~용산 구간 신설과 함께 4량 편성열차를 4회 투입해 186회/일로 운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출근 시간대 상행선은 문산역에서 7시1분에 출발해 파주관내 모든 역사를 정차하고 용산역에 8시5분에 도착한다.
하행선은 용산역에서 8시13분에 출발해 문산역에 9시16분에 도착한다. 반면 퇴근 시간대는 용산역 19시10분 출발해 문산역 20시14분 도착하고 문산역 17시38분 출발, 용산역 18시43분 도착한다.

또한, 휴일(토.일.공휴일)에도 평일과 동일하게 1일 4회 증편돼 휴일 철도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동안 파주시는 파주관내 철도이용객의 불편사항을 공감하고 운행 증편 및 급행전철 확대 등 경의중앙선 운행여건 개선을 위해 한국철도공사에 건의하고 있다.

파주시 관계자는 “이번 운행증편으로 출퇴근시간대 경의중앙선 철도혼잡도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운정 신도시 입주민 증가와 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이용객을 고려해 운행 증편을 한국철도공사와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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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성익 의원, ‘직접 만들었다’의 반대말은 ‘남이 만든 것’ 파주시의회 손성익 의원이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파주시 중대재해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다.’라고 올렸다. 손 의원은 이 글에서 “중대재해로부터 시민을 지키기 위한 조례를 직접 만들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대재해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고로, 무엇보다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그래서 이번 조례는 파주시가 책임있게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태조사부터 위험시설 지정, 교육과 홍보, 전문가 자문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담았다.”라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조례를 직접 만들었다’라는 말을 굳이 강조한 의미가 무엇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직접 만들었다는 말은 단순한 참여를 넘어 주도적으로 문제의식을 갖고 조례를 구상하고 발의한 노력이 담겨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런데 최근 박신성 의원이 의정활동 3년여가 되도록 단 한 건의 조례도 발의하지 않다가 시민사회와 정치권으로부터 비판이 쏟아지자 뒤늦게 조문 순서만 바꾸면 되는 간단한 개정조례안을 발의한 것에 대해 손 의원이 자신이 발의한 조례는 파주시가 제안하는 이른바 ‘던지기 조례’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는 동시에 박 의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