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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소식

적성, 마지1교 버스승강장 이전 설치키로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우려, 차량정체 유발 이설 의견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교통사고 우려와 차량정체 유발 등으로 끊임 없는 민원이 제기됐던 적성면 마지1교 버스승강장이 교통전문기관인 도로교통공단의 검토 의견에 따라 위치 변경으로 일단락 되게 됐다.

적성면에 따르면 “현재 서로 마주보고 있는 마지1교 버스정류장(적성전통시장)이 양쪽 승강장에 버스가 동시에 정차할 경우 2차선 도로를 점거, 차량통행이 어렵고 이로인해 중앙선을 침범 운행해야 하는 까닭에 교통체증 유발 및 사고우려가 상존해 왔다”는 것이다.

특히 버스승강장 이전 문제를 놓고 서로 자기 쪽에 유리하게 유치하려는 욕심에 상권 관련자들의 팽팽한 줄다리기와 함께 지역민원이 끊이지 않으며 주민 불만도 지속 되어왔다.
이에 따라 적성면(면장 서범석)은 지난 3월 7일 파주시에 이같은 사항을 알렸고 파주시는 교통전문기관인 도로교통공단과 파주경찰서에 검토의견서를 제출하고 회신을 요청했다.

도로교통공단과 파주경찰서는 적성면의 검토 의견서를 토대로 지난 3월 20일 파주시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기술적 조사와 검토를 거쳐 지난 4월 17일자로 파주시에 검토의견을 회신했으며 18일자로 적성면에 마지1교 버스승강장의 위치 변경 의견이 전달됐다.


도로교통공단은 검토의견에서 “현재 버스승강장은 차도측으로 1.5m 돌출되어 있어 적정한 승강장 설치가 불가능하고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며 “현재 위치에서 보도 안쪽으로 승강장을 옮겨 운영시 교통정체는 해소될 것” 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버스승강장 이설 검토지점(화랑빌딩 앞)은 회전차량, 횡단보행자, 주정차 등의 상충요소가 많아 버스정류장 이설이 적합하지 않다” 고 지적했다.

파주경찰서도 “마지1교 지점은 양방향 버스승강장간 이격거리가 충분하지 않아 교통 혼잡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되며 버스승강장을 보도 안쪽으로 이설하되 도로교통공단의 기술지원 결과를 준용하라” 는 검토의견을 밝혀왔다.

한편 적성면은 이같은 도로교통공단 등의 검토 의견에 따라 파주시와 함께 승강장 이전 설치를 진행하기로 했으나 개인상가 등은 그들 나름대로 의견이 심화, 상호간에 팽팽히 맞서고 있고 해당 주민들도 지역별로 의견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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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일 시장의 여성친화도시와 성매매집결지 폐쇄 김경일 파주시장은 24일 CBS 김현정 뉴스쇼에 출연해 ‘파주시는 지금 여성친화도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이른바 용주골이라고 불리는 성매매집결지 정비도 2023년 제1호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라고 했다. 김경일 시장은 이처럼 대추벌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여성친화도시 조성의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듯하다. 김 시장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개혁신당 천하람 당선자는 “여성친화도시를 말씀하셨는데, 이거는 어떻게 보면 하나의 슬로건이지 그 자체(성매매집결지 폐쇄, 성인 페스티벌 반대)가 공권력 행사의 근거가 될 수 없다. 공권력의 행사라고 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 있을 때만 개입해야 되는 것이지 ‘우리는 여성친화도시를 만들 거야. 성적인 문화 무조건 막을 거야’라고 하는 것은 굉장히 자의적인 공권력 행사이다.”라고 반박했다. 천하람 당선자의 이같은 반박은 ‘성매매는 불법인 만큼 그 법률에 따라 공권력을 행사하면 되는 것이지, 여성친화도시 구현을 위해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주장하는 것은 김경일 시장의 정치적 셈법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파주시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성차별을 받지 않는 남녀평등을 규정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