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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파주시 종합경쟁력 향상, 전국 기초시 중 2위!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향샹, 무한한 잠재력 입증


파주시가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종합경쟁력 향상 조사에서 전국 4위(기초 市 중 2위)에 선정됐다. 지난 5일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대표 이기헌, 이사장 박우서)은 파주시청을 방문, 이재홍 파주시장을 접견하고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종합경쟁력 향상 기초 시단위 전국2위 인증서를 전달했다.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종합경쟁력 향상 조사는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민선 원년인 1995년부터 2015년까지 20년 동안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전국통계연보, 지방재정연감, 사업체기초통계조사보고서, 관세청수출입통계 등 11만 7천여개의 정부 공식 통계자료를 조사·분석한 결과, 파주시가 1995년 435.7이었던 경쟁력 지수가 2015년 606.6으로 170.9포인트가 상승해 전국 지자체(시군구 통합) 중 4위, 기초 市 중에서는 2위를 차지했다. 지방자치 20년만에 파주시가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도시임을 입증한 셈이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파주시는 총인구 및 생산가능 인구, 상하수도 보급, 지방세 부담, 행정인력 전문성, 고용기회, 외국인거주, 출생률, 주택 및 자동차 보급, 주차장시설, 사회복지재정 등의 항목에서 다른 지자체보다 경쟁력 향상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정신도시와 LG디스플레이 입지 등으로 급속한 변화와 성장을 보이고 있는 파주시는 특히 올해 GTX와 지하철3호선 파주연장, 문산~도라산 전철화사업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면서 또 다른 발전의 전환점을 맞이했다.

이재홍 파주시장은 “이 모든 것이 파주시민의 애정어린 관심과 지지의 결과”라며, “시민과 함께 기쁨을 함께하고 더욱 발전하는 파주시의 모습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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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의회, 장애인 통행로 가로막아도 모른척” 파주시의회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의회 청사에 설치한 경사로 관리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파주시청 공무원들이 에너지 절약과 미세 먼지 저감, 교통 혼잡 완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차량5부제를 피해 시의회 주차장 등 장애인 경사로 입구에 주차하고 있어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편의증진법)과 도로교통법 제32조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 철저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21일 아침 파주시청 문화예술과 소속 두 팀장이 파주시의회 청사에 설치된 장애인 휠체어 경사로(통행로) 입구에 주차했다. 곧이어 시의회 직원들이 시청 공무원에게 연락해 출입로가 막히지 않게 옆으로 이동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여전히 휠체어가 지나가기는 어려운 상태다. 이날은 차량5부제 끝자리 번호가 2번과 7번이다. 두 팀장의 차량이 모두 해당된다. 편의증진법 제8조 편의시설의 설치 의무는 ‘공공기관, 공공시설, 다중이용시설의 건축주나 관리주체는 장애인 등이 이용하기 위한 편의시설(경사로, 출입구 접근로)을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설치된 경사로 등 편의시설 앞에 주차를 해 휠체어 이동을 방해할 경우 ‘도로교통법 제32조(주차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