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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GTX,지하철3호선 파주 연장 속도 낸다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 용역’착수보고회 개최


파주시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반영된 ‘GTX 파주 연장’ 사업과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사업 추진을 위해 5일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준태 파주 부시장을 비롯해 관계 부서장이 참석했다.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용역’은 지난해 12월 16일 한국교통연구원(KOTI)과 계약을 체결하여 ▲GTX~3호선~경의선간 효율적 연계환승체계 구축 ▲지하철3호선 파주연장의 사전타당성 조사 ▲금촌조리선(금촌~지축역)의 국가 상위계획 반영을 위한 전략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용역을 맡은 한국교통연구원은 국가의 교통정책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교통 분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특히 지난해 6월 확정.고시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등 정부의 철도정책 관련 용역을 다수 수행하고 있어 향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 협의 시 용역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GTX 파주 연장 사업은 지난해 12월 6일 기획재정부의 ‘2016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분석 중이다.

국토부는 올 상반기 중 예.타 검토 결과에 따라 ‘GTX 민자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고시의 일산~삼성 본 노선에 파주 구간을 포함시켜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GTX 파주구간의 경제성과 민자 타당성 분석은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용역으로 검토된바 있어 올 상반기 중 예.타 결과가 나오면 본 노선에 파주를 포함한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파주시는 조속한 GTX파주연장 예.타 통과와 민자 사업구간 포함을 위해 철도 전문가와 공무원, 시민 등이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대화역과 운정신도시를 연결하는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 사업’의 예.타 조사 통과를 위해 올해 하반기까지 사전 검토를 추진한다.
내년에는 금촌조리선(금촌~지축역)을 국가상위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준태 파주 부시장은 “파주시는 수도권 최대 600만 평의 신도시가 개발되고 LG가 P10 공장을 비롯해 앞으로 10조원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어 머지않아 인구 70만으로 성장할 희망의 도시”라며 “이번 용역을 통해 파주시 도시규모와 개발방향에 걸맞게 GTX와 3호선 파주연장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용역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TX가 파주 운정신도시~강남까지 연장되면 기존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됐던 이동시간이 21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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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언론자료 믿을 수 있나? 파주시가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언론에 제공하는 보도자료가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담고 있는 데다 김경일 시장에 우호적인 일부 언론들이 명확한 사실을 취재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쓰기 하고 있어 시 행정에 대한 시민들의 알권리를 오히려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파주시는 7월 10일 ‘파주시 제42대 일일명예시장에 박재미 캘리세상 미담인 대표 위촉’이라는 언론 보도자료에서 “파주시장으로부터 위촉장을 수여받은 박재미 명예시장은 평소 관심이 많았던 ‘엄마품동산’을 방문해 관광과로부터 주요 시설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입양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라고 했다. 그러나 파주바른신문이 취재한 결과 박재미 명예시장은 이날 ‘엄마품동산’을 방문하지 않았고, 관광과로부터 보고를 받은 사실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럼에도 파주시는 입양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며 이를 언론에 제공하고, 지방신문 등 수십여 매체가 이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국 이성근 국장은 “당일 ‘엄마품동산’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명예시장의 일정상 방문하지 못했다.”라고 해명했다. 한윤자 관광과장은 “당일 오전 자치협력과로부터 ‘엄마품동산’ 일정이 취소됐다는 연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