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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GTX,지하철3호선 파주 연장 속도 낸다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 용역’착수보고회 개최


파주시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반영된 ‘GTX 파주 연장’ 사업과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사업 추진을 위해 5일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준태 파주 부시장을 비롯해 관계 부서장이 참석했다.

‘파주시 철도망 효율화 구축방안 연구용역’은 지난해 12월 16일 한국교통연구원(KOTI)과 계약을 체결하여 ▲GTX~3호선~경의선간 효율적 연계환승체계 구축 ▲지하철3호선 파주연장의 사전타당성 조사 ▲금촌조리선(금촌~지축역)의 국가 상위계획 반영을 위한 전략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용역을 맡은 한국교통연구원은 국가의 교통정책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교통 분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 연구기관이다.

특히 지난해 6월 확정.고시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등 정부의 철도정책 관련 용역을 다수 수행하고 있어 향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 협의 시 용역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GTX 파주 연장 사업은 지난해 12월 6일 기획재정부의 ‘2016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분석 중이다.

국토부는 올 상반기 중 예.타 검토 결과에 따라 ‘GTX 민자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 고시의 일산~삼성 본 노선에 파주 구간을 포함시켜 사업을 착공할 계획이다.

GTX 파주구간의 경제성과 민자 타당성 분석은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용역으로 검토된바 있어 올 상반기 중 예.타 결과가 나오면 본 노선에 파주를 포함한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따라 파주시는 조속한 GTX파주연장 예.타 통과와 민자 사업구간 포함을 위해 철도 전문가와 공무원, 시민 등이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대화역과 운정신도시를 연결하는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 사업’의 예.타 조사 통과를 위해 올해 하반기까지 사전 검토를 추진한다.
내년에는 금촌조리선(금촌~지축역)을 국가상위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준태 파주 부시장은 “파주시는 수도권 최대 600만 평의 신도시가 개발되고 LG가 P10 공장을 비롯해 앞으로 10조원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어 머지않아 인구 70만으로 성장할 희망의 도시”라며 “이번 용역을 통해 파주시 도시규모와 개발방향에 걸맞게 GTX와 3호선 파주연장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용역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GTX가 파주 운정신도시~강남까지 연장되면 기존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됐던 이동시간이 21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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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의회, 장애인 통행로 가로막아도 모른척” 파주시의회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의회 청사에 설치한 경사로 관리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파주시청 공무원들이 에너지 절약과 미세 먼지 저감, 교통 혼잡 완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차량5부제를 피해 시의회 주차장 등 장애인 경사로 입구에 주차하고 있어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편의증진법)과 도로교통법 제32조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 철저한 단속이 요구되고 있다. 21일 아침 파주시청 문화예술과 소속 두 팀장이 파주시의회 청사에 설치된 장애인 휠체어 경사로(통행로) 입구에 주차했다. 곧이어 시의회 직원들이 시청 공무원에게 연락해 출입로가 막히지 않게 옆으로 이동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여전히 휠체어가 지나가기는 어려운 상태다. 이날은 차량5부제 끝자리 번호가 2번과 7번이다. 두 팀장의 차량이 모두 해당된다. 편의증진법 제8조 편의시설의 설치 의무는 ‘공공기관, 공공시설, 다중이용시설의 건축주나 관리주체는 장애인 등이 이용하기 위한 편의시설(경사로, 출입구 접근로)을 설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설치된 경사로 등 편의시설 앞에 주차를 해 휠체어 이동을 방해할 경우 ‘도로교통법 제32조(주차금지